LH와 HUG에서 즉시 입주 가능한 든든전세주택 입주자를 모집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든든전세주택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든든전세주택이란?
든든전세주택이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HUG(주택도시보증공사)가 수도권 안에 지어진 여러 주택을 매입한 후에, 저렴한 보증금으로 8년 동안 거주를 지원해주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이 제도는 주로 무주택 세대주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증금은 시세 대비 90%이하로 저렴하기 때문에 무주택자라면 꼭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은 평수의 주택 위주였지만 최근 모집 공고를 보면 60m²~85m²의 평수로 확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든든전세주택은 HUG에서 전세 보증금을 대신 지불하고, 입주자는 월 임대료만 납부하면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든든전세주택 입주자 모집 시기는 7월 24일부터 시작해서 매월 마지막 주에 모집 공고가 진행됩니다. HUG홈페이지에서 모집 일정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4회 정도 모집 공고가 나오며, 공고는 대략 한 달 전에 게시됩니다.
HUG 홈페이지 : https://www.khug.or.kr/jeonse/index.jsp
신청 자격조건
– 세대 구성원은 신청자 본인, 배우자, 직계존비속 모두 포함
입주공고 지역 및 주택 유형
든든전세주택의 지난 6월 입주공고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충남, 광주, 전남, 제주, 대구, 경북 등 총 16개 지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배점기준을 살펴보면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든든전세주택 유형은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일반단지 등 다양한 종류의 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세보다 저렴한 보증금과 임대료로 8년 동안 거주가 가능하고, 전세사기 염려는 전혀 없는 든든전세주택을 활용해서 내집마련을 위한 발판으로 삼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4년 하반기에는 새로운 물량이 나올 예정인데요, 올해에만 8,500세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반기를 놓쳤다면 하반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