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능력개발수당은 재취업을 준비하면서 받을 수 있는 취업촉진수당 중 하나입니다.
직업능력개발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업능력개발수당이란?
취업촉진수당 중 하나인 직업능력개발 수당은 직업능력개발훈련 등을 받는 기간 동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수당입니다. 훈련을 받는 동안 교통비 및 식대 등의 지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직업능력개발훈련이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 고용센터의 장이 인정한 직업훈련입니다.
직업능력개발수당 지급 내용
직업능력개발 수당은 직업능력개발훈련을 받는 기간에 1일 7,53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능력개발 수당=1일 7,530원
정해진 실업인정일에 수급자격증과 수강증명서를 제출하면 실업급여 지급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인정일이란 실업 신고를 한 날부터 시작하여 1주~4주 범위에서 직업안정기관의 장이 지정한 날인데요, 1차~4차는 4주 1회, 5차~만료시까지는 4주 2회입니다.
직업능력개발수당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직업능력개발 수당을 받으려면 실업인정일이나 훈련 마지막날에 고용센터 등을 방문해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단, 직업능력개발 훈련 등의 기간에 대한 마지막 실업인정일이 해당 직업훈련 종료일과 다른 경우에는 해당 훈련의 종료일에 수강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필요서류: 직업능력개발수당 청구서, 수강증명서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찾기
직업능력개발 수당을 받기 위한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및 과목은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훈련과정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K-디지털 아카데미, 기업훈련과정, 일학습병행과정, 유관기관 훈련과정, 정부부처별 훈련과정, STEP 이러닝,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훈련 등 약 2만 6천건의 훈련과정 및 과목들이 있습니다.
훈련과정을 선택할 때는 지역, 직종, 훈련유형, 개강일자 등을 선택한 후에 나에게 맞는 훈련과정을 찾으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의 수업비용은 5만에서부터 50만원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취업촉진수당에는 직업능력개발 수당 이외에도 조기재취업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 수당 등이 있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 취업촉진수당은 최초 1회만 받을 수 있으며, 직업능력개발 수당을 제외한 조기재취업수당, 광역구직활동비, 이주비 수당은 다른 수당과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최근 재취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2023년 기준으로 실업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 재취업에 성공한 비율이 30.3%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재취업을 준비하면서 돈도 받을 수 있는 취업촉진수당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